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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와 도약을 실현하는 대학교 강동대학교

The chief Director of the Gangdong University

자체평가 결과

총괄

자체평가결과 총괄
영 역 항목수 배 점 취득점수
배점 비율(%) 득점 비율(%)
투입요인 시 설 2개 70 7.0 40 4.0
조 직 4개 160 16.0 80 8.0
재 정 3개 80 8.0 78 7.8
과정요인 교육운영 8개 220 22.0 150 15.0
연 구 4개 150 15.0 102 10.2
학생관리 2개 40 4.0 20 2.0
산출요인 교육성과 6개 280 28.0 138 13.8
29개 1,000 100.0 608 60.8

평가결과

자체평가결과
평가영역 평가항목 평가방법 배점 대학목표 대학실적 점수 등급
시설(70점) 1.교지확보율 절대평가 20 100%이상 124% 20 A
2.교사시설 확보율 절대평가 50 100%이상 74.8% 20 D
조직(160점) 3.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 상대평가 40 30.99명 이하 77.7명 8 E
4.전임교원 확보율 상대평가 50 54.51% 이상 27.3% 10 E
5.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절대평가 40 7개 5개 32 B
6.행정조직 구성 및 운영 절대평가 30 5개 5개 30 A
재정(80점) 7.수익용 기본재산 확보율 상대평가 20 15.51% 이상 29.7% 20 A
8.예산 편성 내용의 적절성 절대평가 30 10개 10개 30 A
9.취업부서의 행정지원체계 절대평가 30 10개 6개 18 C
교육운영(220점) 10.강의에 대한 만족도(강의평가) 내부평가 40 90점 이상 85.51점 32 B
11.수업 및 성적평가 관리 절대평가 30 10개 10개 30 A
12.기회균형 선발률 상대평가 20 3.5% 이상 4.3% 20 A
13.재학생 1인당 교육비 상대평가 20 6,162천원이상 4,118천원 4 E
14.학생지원체계의 다양성 절대평가 30 10개 9개 24 B
15.학생 1인당 장서 보유수 상대평가 20 21권 이상 16.8 12 C
16.재학생 1인당 장학금 상대평가 50 1,154.1천원이상 613천원 20 D
17.결산의 투명성 확보 절대평가 10 9개 이상 8개 8 B
연구(150점) 18.산학결연실적 절대평가 30 10개업체 이상 3.54개 6 E
19.직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적 절대평가 40 11회 이상 11회 40 A
20.전임교원 1인당 저역서 실적 상대평가 40 0.13% 이상 0.10% 24 C
21.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절대평가 40 4,500천원이상 4,297천원 32 B
학생관리(40점) 22.재학생 충원율 상대평가 20 100% 73% 4 E
23.중도탈락 학생 비율 절대평가 20 9% 미만 10.2% 16 B
교육성과(280점) 24.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상대평가 50 94.04%이상 75.1% 10 E
25.입시경쟁률 상대평가 50 4.2:1 이상 4.1:1 40 B
26.졸업생 취업률 상대평가 40 94.9% 이상 91.6% 24 C
27.정규직 취업률 상대평가 50 74.0%이상 52.7% 10 E
28.졸업생 진학률 상대평가 50 4.44% 이상 4.19% 40 B
29.자격증 취득률 절대평가 40 60% 이상 45% 24 C
1,000 608

항목별 평가결과

평가요약
평가요약
구 분 절대평가 상대평가
A등급 7
  • 교지확보율
  • 행정조직 구성 및 운영
  • 예산 편성 내용의 적절성
  • 수업 및 성적평가 관리
  • 직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적
  • 수익용 기본재산 확보율
  • 기회균형 선발률
B등급 8
  •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강의에 대한 만족도(내부)
  • 학생지원체계의 다양성
  • 결산의 투명성 확보
  •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 중도탈락 학생 비율
  • 입시경쟁률
  • 졸업생 진학률
C등급 5
  • 취업부서의 행정지원체계
  • 자격증 취득률
  • 학생 1인당 장서 보유수
  • 전임교원 1인당 저역서 실적
  • 졸업생 취업률
D등급 2
  • 교사시설 확보율
  • 재학생 1인당 장학금
E등급 7
  • 산학결연실적
  •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
  • 전임교원 확보율
  • 재학생 1인당 교육비
  • 재학생 충원율
  •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 정규직 취업률
29 15개 항목 14개 항목
평가분석
  • 평가분석결과 상대평가보다 절대평가에서 상위등급이 비교적으로 많이 나타남.
    • A등급(5개 항목), B등급(6개 항목) : 전체평가항목 대비 37.9%
  • 또한, 요인별 분석결과 산출요인보다 투입 및 과정요인의 상위등급이 많이 나타남 으로써 교육지표가 비경제적으로 판단됨
    • 투입요인 : A등급(4개 항목), B등급(1개 항목)
    • 과정요인 : A등급(3개 항목), B등급(5개 항목)
    • 산출요인 : A등급(0개 항목), B등급(2개 항목)
  • 하위등급의 평가항목 분석결과 전임교원 확보율, 재학생 1인당 교육비, 재학생 충원률, 정규직 취업률 등의 항목이 낮게 나타남에 따른 대책이 요구됨.
  • 특히, 전임교원 확보율은 인근 7개 대학의 평균값(50.51%)과 비교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신속한 검토가 요구되며 신입생 충원율 증대방안과 취업률 향상을 위한 적극적 관심과 예산의 적절한 지원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