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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와 도약을 실현하는 대학교 강동대학교

The chief Director of the Gangdong University

자체평가 결과

총평

  • 2014학년도 대학자체평가 항목은 2013학년도 기관평가인증 평가결과 개선권고사항으로 분류된 23개 평가요소를 선정 하여 자체평가 실시하였으며
  • 평가의 범위는 2013. 03 ~ 2014. 07까지로 2013학년도 2개학기와 2014학년도 1개 학기를 평가범위로 하되 자료작성 이 불가한 일부 평가항목에 대해서는 2013학년도 2개 학기 자료만 평가범위로 함.
  • 대학자체평가 23개 평가 항목를 충족, 보완, 미충족으로 구분한 후 대학에서 정한 "평가지표별 산출방법"을 통해 평가 한 결과, 우리대학은 1,000점 만점에 950점으로 나타남.

항목별 평가결과

항목별 평가결과
평가항목 평가방법 충족여부 배점 득점 비고
1 1.1.2 대학의 교육목표 절대(정성) 충족 40 40
2 1.2.1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절대(정성) 충족 40 40
3 1.2.2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평가 절대(정성) 충족 40 40
4 2.1.1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절대(정성) 충족 40 40
5 2.1.2 직업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절대(정성) 충족 40 40
6 2.1.3 학사제도 개선 절대(정성) 보완 40 32
7 2.1.4 현장중심 전공교육 기관인증평가 인증기준 충족 50 50 정량
8 2.1.6 직업기초 교양교육 절대(정성) 보완 40 32
9 2.2.1 교수·학습지원 기관인증평가 인증기준 충족 50 50 정량
10 2.2.2 직업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지원 절대(정성) 보완 40 32
11 2.3.2 학생선발 절차 및 방법 절대(정성) 충족 40 40
12 2.4.1 졸업생 취업률 기관인증평가 인증기준 충족 50 50 정량
13 2.4.2 교육만족도 기관인증평가 인증기준 충족 50 50 정량
14 2.5.1 평생교육 지원 조직 절대(정성) 보완 40 32
15 2.5.2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리 절대(정성) 충족 40 40
16 3.1.2 산학협력 성과와 개선 기관인증평가 인증기준 보완 50 40 정량
17 3.3.2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기관인증평가 인증기준 충족 50 50 정량
18 4.3.1 학생상담 절대(정성) 충족 40 40
19 6.1.2 도서관과 정보자원에 대한 재정지원 기관인증평가 인증기준 충족 50 50 정량
20 7.1.3 대학의 의사결정과정 절대(정성) 보완 40 32
21 9.1.1 대학의 윤리적 책무 절대(정성) 충족 50 50
22 9.1.2 대학의 사회적 책무 절대(정성) 충족 40 40
23 9.2.2 지속적 교육품질 유지·개선 절대(정성) 충족 40 40
23개 항목 1,000 950

기준별 평가결과(요약)

대학의 교육목표
  • 대학의 교육목표는 구성원의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수립되었으며 대학의 비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서 유기적 협력체계를 갖추고 운영되고 있음
  • 또한,「차별화와 역량극대화를 통한 학생 감동 창조, GDC's Way!!」라는 대학의 비전에 따른 16대 전략과제를 수립하여 이를 실천하고 있음
  • 또한, 행정부서의 운영목표 뿐만 아니라 각 학과의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고 구성원 모두 가 공유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에서는 일관성 있는 로드맵을 설정하고 있음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 대학 발전계획 및 특성화 계획 대학의 인재상, 교육목표, 인재상 뿐만 아니라 대학과 관련한 환경변화 등을 반영하여 수립하였으며,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이사회까지 최종 승인을 받았음
  • 또한, 발전계획에는 대학의 현실정을 반영한 재정운영계획도 반영되었으며, 이는 대학의 전 구성원과 공유하고 있음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 대학은 대학발전계획 및 특성화계획의 달성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2012학년도부터 각종 평가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평가결과를 대학 운영 전반에 반영하고 있음.
  • 또한, 연도별 업무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있으며, 발전계획에 장애가 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규정 개정 및 제 도개선 등을 통하여 효율적 업무추진을 도모하고 있음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 대학의 사명과 인재상에 근거한 교육목표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있음
  • 교육과정 편성시 학과별 교육과정이 대학의 사명 및 교육목표와 일관성을 지니고 연계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개발단계 에서 지침으로 유도하고 있음
직업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대학은 현장성 높은 전문직업기술을 가진 인력양성이 대학의 건학이념 및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인이라는 공감대를 갖고, 산업체 및 학생요구를 반영하여 주기적인 평가 및 개선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음
학사제도개선
  • 대학은 교육목표 및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학사제도를 도입·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이를 평가 및 개선하고 있음
현장중심 전공교육
  • 2013년도 이론 대비 실습 교과목 편성비율이 공학계열 54.4%, 자연과학계열(보건포함) 53.3%,예체능계열 63.4%, 인문사회계열 22.8%로 편성되어 있으며, 2014년도엔 공학계열 53.9%, 자연과학계열 54.9%, 예체능계열 65.2%, 인문사회계열 27.3%로 편성되어 평균 49.9%로 편성되어 있음
  • 산업체 및 학생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과정개발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개발 단계에서 학과의 교육목표 를 제시하고 대학의 교육목표를 고려하여 교과목을 구성하고 있음
직업기초 교양교육
  • 대학은 대학의 사명과 교육목표에 부합하고 전문직업인으로서 인성과 교육함양에 적합한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하여 교양교육 정책과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지만 직업기초 교양교육의 향상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수립이 요구됨
교수·학습지원
  • 2013학년도 2학기 전공교과목 강좌당 학생 수는 30.0명으로 1학기에 대비하여 2.8명 감소하고 있으며, 2014학년도 1 학기 전공교과목 강좌당 학생 수는 28.8명으로 계속 전공 교과목 강좌당 학생수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3학기 연속 전공 교과목 강좌당 학생 수는 33.1명 이하이며, 교과목 교육목표인 33.1명 이하의 기준에 적합하게 시행 하고 있음
직업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지원
  • 대학은 재학생의 기초학습능력과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해서 연간 업무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강의평가 및 만족도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운영하고 있음
  • 그러나, 직업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부서와 협력체계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학생선발 절차 및 방법
  • 대학은 공정하고 투명한 입학관리를 위해 전담부서를 구성하고 있으며 규정과 지침에 따라 학생선발 절차를 시행하고 있으며,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등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 학생선발 과정에 신체적ㆍ정신적ㆍ인종적 차이에 따른 차별 정책이 없도록 유지하고 있으며 사회적 배려계층에 대해 다양한 특별전형 제도를 시행하여 고른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졸업생 취업률
  • 대학은 2014년 건강보험DB연계 취업률(6월1일 기준)이 58.5%로 기관평가인증 기준 55.6%를 충족하였으며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향상해 나가고 있음
  •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률을 유지하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을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시켜 지속적으로 적정수준 이상의 취업성과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교육만족도
  • 대학은 주기적으로 재학생 및 졸업생의 교육만족도를 평가하고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기준을 충 족함
  • 대학은 주기적으로 교육과정, 학생서비스, 교육환경분야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였으 며, 이를 통한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평생교육 지원 조직
  • 대학은 평생교육원 운영규정에 따라 평생교육을 위한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업무를 담당함으로 서 평생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함
  • 그러나, 평생교육사 2급을 소지한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우리지역에 적합하고 다양한 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 필요함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관리
  • 대학 평생교육원은 관련규정에 의하여 교육의 질과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 엄격한 평가와 평생교육원 운영규정에 따라 운영되고 있음
  • 또한, 평생교육원은 각 과정별로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생 만족도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후속 프로그램 개발 에 적극 반영하고 있음
산학협력 성과와 개선
  • 대학은 산학협력 수익률이 정량적 충족기준인 3.8%에 못미치는 2.35%이지만 2015학년도까지 산학협력 수익률 향상 계획을 수립하고 실현가능한 목표설정과 함께 개선노력과 실행을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 산학협력 수익률 증대를 위하여 산학협력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산학협력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업적 평가 및 인센티브 강화, 전담교원 도입, 산업체 초빙교원 및 겸임교원 활동 강화 등의 정책 및 규정 제정 등 보완이 필 요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 대학은 현장실습의 내실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 활동 개선에 활용하고 있으며, 학과별 현장실습 산업체에 대해 전공적합 업체를 선별하여 실시함으로써 현장실습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또한,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교육기관으로써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현장실습을 확대하여 운 영하고자 계획을 추진하고 있음
학생상담
  • 대학은 학생의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위하여 학생상담 체제를 구축하여 전담교수제도에 의한 상담, 학생상담실, 취업 지원센터에서 고충상담 및 진로상담을 시행하고 있음
  • 또한, 대학은 학생상담실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학생상담실을 설치하여 전문상담인력을 통한 학생 상담활동을 위해 지 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만족도 조사를 통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추진하고 있음
도서관과 정보자원에 대한 재정지원
  • 도서관의 2013년 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는 27,549원으로 기준 이상을 충족하는 수준으로 지원하였으며, 2014년에는 자료구입비를 28,620원으로 확정하였음
  • 도서관은 도서 외에도 서가 확충, 하이팩 의자 확충, 학생용 프린터 등 도서관 환경개선을 위한 재정지원도 점차 확대 하고 있으며, 전자책과 오디오북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도서를 접할 수 있도록 이용자를 위한 재정지원을 하고 있음
대학의 의사결정과정
  • 대학의 의사결정과정은 대학 구성원들이 참여한 제위원회에서 양질의 교육환경 조성에 우선하는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와 토의를 거친 후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며, 그 과정에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반영하고 추진하고 있음
  • 그러나 정교수 승진심사를 위한 '정년보장심사위원회'의 개최 실적이 미흡하여 이는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대학의 윤리적 책무
  • 대학의 윤리헌장은 대학의 전 구성원과 공유하고 있으며, 직무수행과 관련한 직원복무규정 준수를 통해 행·재정적으로 투명하게 대학을 경영하고 있으며
  • 관련규정에 따라 외부감사, 정기행정감사,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음
대학의 사회적 책무
  • 대학은 사회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 및 관리하기 위해 부속기관으로「사회봉사단」을 설치ㆍ운영하고 있으며,
  • 대학의 특성을 고려한 사회봉사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적정한 예산을 지원 하고 있음
지속적 교육품질 유지·개선
  • 교육품질 유지·개선을 위해 대학은 만족도 조사 등 관련 예산을 편성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를 토대로 인센티브를 지급해 각종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중에 있음
  • 또한, 전담위원회(자체평가위원회, 자체평가실무위원회, 평가관리 TF팀 등)를 구성하여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하고 있 으며 자체평가보고서, 대학운영계획서, 대학운영결과보고서, 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등 정량적·정성적 평가를 병행하 여 진행하며 교육품질을 유지·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